[교육·NIE]강원 최대 `NIE 축제'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
2010-07-20
◇지난해 한림대학교에서 열린 제3회 강원NIE대회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. 강원일보DB

강원일보사·한림대학교 공동 `제4회 강원NIE대회' 개최
총상금 2,000만원 9월 말 마감…스크랩 전국 최대규모


창간 65주년을 맞는 강원일보사는 한림대학교와 공동으로 `제4회 강원NIE대회'를 개최한다. 총 상금액2,000만원이며 9월 말 마감한다.

강원NIE연구소가 주관하고 도교육청과 한국언론진흥재단이 후원하는 이번 대회는 신문스크랩 부문(가족신문 포함 초·중·고생 대상), 학부모와 교사 대상 NIE실천사례 부문(주제·형식 자유, 8차시 이상 분량), 신문일기 부문(초·중·고생) 강원일보 기사 중 사설이나 칼럼 특집 및 기획 기사 등을 읽고 자기의견쓰기 부문(대학생) 등이다. 특히 이번 대회에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후원으로 도내 고등학생들의 포트폴리오 작성을 위한 신문스크랩 부문이 전국 최대 규모로 치러진다. 방학 동안 준비해보자.

△신문일기· 신문스크랩 (초·중) (규격 A4 - B3)은 원하는 기사나 자신이 정한 주제의 기사를 오려 붙인다. 중요한 부분은 형광펜으로 줄을 긋고 모르는 용어나 새로 알게 된 사실을 댓글로 덧붙인다. 정해진 틀도 좋지만 자신만의 방법을 제시해도 된다. 첫 장에 제목과 쪽수의 목록을 만든다.

△가족신문(초·중) (규격 B3)은 온 가족이 함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. 주제와 발행횟수 지면 등을 결정하고, 신문의 구성요소인 기사 사진 만화 광고 등을 넣어 다양한 읽을거리를 제공한다. 기삿거리가 모이면 지면 배치를 한다. 첫 장에 중요한 기사가 배치되도록 한다.

△NIE 및 e-NIE실천사례(교사 강사 학부모)는 신문활용교육 및 한국언론진흥재단 e-NIE 사이트를 활용한 실천사례를 8차 시 이상 작성, 교육적 효과 등 결과물을 첨부하면 된다.

△기사(사설 칼럼 특집 기획기사) 읽고 자기의견쓰기(대학생)는 강원일보 기사 중 사설이나 칼럼 특집 및 기획기사 등을 읽고 자기 의견을 쓰면 된다. 규격은 한글 12p 10매 내외다.

△신문스크랩 포트폴리오(고등부 규격 A4)는 자신의 적성이나 진로에 관련된 기사를 스크랩하고 요약한다. 기사를 요약할 때는 내용에 따라 주장과 근거, 사실과 의견, 원인과 결과로 나눈다. 기사가 생소할 때는 해당기관과 질의 응답해 그 내용을 추가한다.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게 되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커진다. 문의 (033)258-1390.